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티스토리 글쓰기 나만의 가이드

by 월리만세 2021. 10. 2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다면, 나만의 글쓰기 방법을 체득해야 합니다. 그래야 빠른 속도로 글을 쓸 수 있고, 블로그 성장도 빨라집니다. 티스토리 글쓰기를 위한 나만의 가이드를 익혀봅시다.

 

어렵지 않습니다. 꼭 지켜야 할 단계를 만들어 놓고 약 10개 정도 포스팅을 해 보면서 익숙해지는지 보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서핑을 하면서 좋은 글을 발견하면, 그 글의 좋은 형식만 차용해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1. 티스토리 글쓰기의 기본 단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아래의 글쓰기 순서를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제목 정하기
  • 서식 만들기/불러오기
  • 태그 입력
  • 본문 작성
  • 맞춤법 검사
  • 광고 입력하기
  • 발행/노출 확인

이제부터 티스토리 글쓰기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제목은 핵심 키워드를 포함한 롱테일 키워드로 만듭니다.

 

여기서 롱테일 키워드는 보통 세 단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세단어 이상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 작성한 포스팅의 제목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글쓰기-가이드" 이렇게 세 개의 단어를 사용했는데, 그 이유는 경쟁을 회피하고 검색 결과에서 상단을 차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티스토리'만으로는 주제가 명확하지 않고, '티스토리 글쓰기'로 제목을 정하면 너무 많은 경쟁이 예상되어 피해야 합니다. 그래서 문서수가 좀 더 줄어들 수 있도록 '티스토리 글쓰기 가이드'로 제목으로 선정한 것입니다.    

 

서식은 글쓰기 시간을 줄여 주는 핵심입니다.

 

티스토리 관리 화면의 좌측에 보면 서식 작성 메뉴가 있습니다. 미리 글의 형식을 작성해 두면 글을 쓸 때 불러와서 지정된 형식에 맞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메뉴입니다. 

 

서식은 상단에 전체 글을 설명하는 요약 멘트를 넣고, 본문은 소제목 3개 정도로 구성하고, 하단에는 연관 콘텐츠 링크 1~2개 넣거나 혹시 제품 리뷰일 때는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넣기도 합니다. 

 

혹시 필요할 경우, 첫인사와 끝인사처럼 반복되는 문장도 서식에 미리 지정해 두면 편합니다. 지금 이글의 형식이 제가 쓰는 서식인데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하단에 태그를 입력합니다. 

 

태그는 검색에 도움을 주는 서브 키워드들로 구성하면 좋은데, 키워드마스터 혹은 블랙 키위에서 핵심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연관 키워드 중에서 고르면 됩니다. 

 

너무 나의 글에 동떨어진 키워드보다는 현재 작성할 내용과 관련 있는 키워드 중에서 선정하세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본문 작성 시 해당 태그에 입력한 키워드의 내용이 포함되도록 해야 합니다. 

 

소제목에 맞춰 본문을 작성합니다.

 

보통 3단 구성으로 소제목을 구성하는데, 글 내용이 충분치 않은 경우 2단으로 구성하기도 합니다. 소제목의 첫 단락에는 제목에 언급한 키워드에 대한 상세 내용을 기재해야 포스팅의 일관성이 생깁니다. 

 

두괄식이냐 미괄식이냐의 차이인데, 검색엔진이 제목과 본문의 연관성을 찾기 쉽도록 하기 위해 두괄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도 이 말에 동의하는 편입니다. 

 

두 번째 단락부터는 태그에 입력한 서브 키워드들이 고르게 언급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을 하면 됩니다. 억지로 단어만 언급해서 글 내용이 엉성한 경우 방문 유저들이 눈치채고 금세 떠날 수 있으니 양질의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지요. 

 

맞춤법 검사는 반드시 합시다. 

 

오타와 맞춤법 검사는 블로그 포스팅의 기본 매너입니다. 혹자는 맞춤법 검사를 해야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에 좋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검색엔진도 맞춤법이 많이 부족한 글은 상위 노출을 거리나 봅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포스팅을 HTML 모드로 놓고 원하는 위치에 광고 코드를 삽입합니다.

 

저는 본문을 작성할 때 광고를 배치할 곳에 '광고 1, 광고 2, 광고3'과 같이 단어를 배치하고 HTML 모드에서 검색으로 해당 위치를 찾아 광고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이제 발행을 하고 글이 잘 올라왔는지, 광고가 잘 나오는지, 다음 사이트에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몇 번째 노출이 되는지 점검을 하면 끝입니다.

 

 

 

2. 티스토리 글쓰기 꿀팁 

 

지금부터는 카더라 통신부터 블로그에서 떠도는 뇌피셜입니다. 보시고 맞다고 생각하시는 바를 테스트해 보시고 좀 더 효과 있는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글의 제목에 핵심 키워드가 1개만 들어가는 것과 2개를 넣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를 제목에 하는 것과 '직장인 부업으로 좋은 티스토리 글쓰기'라고 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혹자는 티스토리 글쓰기 / 직장인 부업 2개의 키워드로 검색이 되기 때문에 더 좋다는 분도 있고, 죽도 밥도 안 되는 제목이 된다는 분도 있습니다. 

 

제 테스트 경험에는 제목에 큰 키워드 1개를 넣는 것이 2개를 넣는 것보다 낫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서식을 제품 후기, 서평, 쿠팡 파트너스 등 용도별로 만들어 놓고 쓰시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저도 배우고 싶지만, 저는 아직 가장 일반적인 포맷으로 서식을 한 가지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의 아이디어와 기술적인 요소가 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본문은 길수록 좋지만, 일부러 문장을 늘어지게 쓴다던가 의미 없는 문장을 쓰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본문을 길게 쓰라는 이유는 다양한 서브 키워드가 들어가도록 하기 위한 것이고,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것인데, 단지 글의 양만 많아서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입력할 때 광고를 많이 입력할수록 좋은 것인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긴 글에 광고를 8개 붙이는 것과 3개를 붙이는 것에 수익 차이가 있을까요? 

 

맞춤 광고가 들어간다고 해도 광고의 종류가 포스팅 내에 다양하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서 광고가 많아도 똑같은 광고가 계속 반복해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보는 이를 지치게 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래서, 한 포스팅에 들어가야 하는 적정 광고수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한 페이지 당 광고 1개씩 배치했는데, 지금은 글이 길어도 3~4개 이상은 넣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각자 테스트가 필요한 사항인 듯합니다. 

 

 

3. 티스토리 글쓰기 속도가 중요한 이유

 

본인만의 티스토리 글쓰기 가이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글쓰기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목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쓰기 속도는 블로그 수익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수익을 올리는데 핵심 요소는 트래픽, CTR, CPC 3가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떠나 글을 많이 포스팅하는 것이 수익을 올리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글이 누적되어 쌓이면 블로그 지수의 상승효과로 글의 노출과 자동 삽입되는 광고의 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보통 500개 이상, 기본 1,000개의 포스팅을 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 하나에 몇 시간씩 걸리면 이런 레벨까지 다다르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기하게 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고 이 작업을 취미 삼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빨리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의 말씀이 떠오르는데, 우리나라 최저시급이 지금 8천 원 정도인데 글 하나를 1시간 동안 작성해서 광고수익을 8천원 이상 못 내면, 사실 그 이상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지 않느냐는 논리였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우리가 모든 포스팅에 공을 기울일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어렵게 쓰는 글도 있겠지만, 쉽게 쉽게 작성하는 글도 있어야겠지요. 

 

저는 글쓰기 속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에 뽀모도로 앱을 설치하고, 시간을 40분으로 맞추고 블로그를 작성합니다. 현재 목표는 포스팅 하나에 40분인데, 최종 목표는 30분입니다. 

 

사실 지금도 40분 내에 포스팅 하나를 끝내지 못하지만, 매번 작성할 때마다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 보면서 계속 연습 중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빨리 내는 방법은 글을 다양하게 많이 쓰고 그중에서 수익이 나는 키워드의 연관 키워드로 글을 쓰는 거라고 합니다.  

 

 

애드센스 1달러 수익에서 빨리 벗어나는 방법

저는 이제 티스트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만 1년이 된 초보자입니다. 하지만, 1년이 된 시점에 중요한 점을 깨닫게 되어 공유드립니다. 바로 애드센스 수익 1달러를 빨리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블

wally74.tistory.com

 

 

애드센스 전문서적에 나온 검증된 애드센스 승인조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고 1년만에 저품질이 와서 두 번째 블로그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좀 더 빨리 받아보려고 전문서적에 나온 애드센스 승인조건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wally7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