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장수

각시투구꽃의 비밀에 나온 꽃의 독성

by 월리만세 2021. 11. 4.
반응형

꽃 이름이 익숙하다 싶은데 바로 김명민 주연의 '각시투구꽃의 비밀'이라는 영화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영화 내용이 각시투구꽃과는 크게 관련이 없지만, 오늘은 이 각시투구꽃의 독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각시투구꽃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로 우리나라, 중국, 러시아 산지에 두루 자라고 있습니다. 기후가 서늘한 곳에서 잘 자라고, 키가 1미터까지 큽니다. 꽃은 9월에 핍니다. 

 

 

 

1. 각시투구꽃의 특징 

 

각시투구꽃은 꽃만 보면 보라색으로 마치 투구를 쓴 듯한 모습니다. 색깔이나 모양이 매우 예쁩니다. 사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보라색 꽃은 약간 외롭고 우아한 느낌이 듭니다.

 

(각시투구꽃)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영화 각시투구꽃의 영화 포스터 중에 한지민 배우를 모델로 만든 것이 있는데, 여주인공을 각시투구꽃으로 표현한 것이 있습니다. 한지민 배우가 정말 각시투구꽃에 어울리게 잘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영화 각시투구꽃의 비밀 포스터)

 

각시투구꽃은 세계적으로 200여 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 18종이 서식한다고 합니다. 서늘한 산속에서 자라는데 민간에서는 이 풀로 약재로 달여서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각시투구꽃은 독초라고 하는데,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 각시투구꽃의 독성 

 

원래 이 풀은 한약재로 많이 사용합니다. 한약방에서는 이 풀을 각시투구꽃이 아니라 초오라고 부릅니다. 

 

약재로 사용되면 중풍, 당뇨, 냉증, 관절염, 신경통, 요통, 파상풍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복통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풀을 잘못 사용하면 무서운 독이 됩니다. 

 

만약 이 독에 중독이 된다면, 팔다리가 뻣뻣하게 굳고, 눈앞이 보이지 않고, 식은땀과 한기가 느껴지고 맥박이 크게 떨어집니다. 현기증, 의식장애, 호흡곤란, 신경 발작 등으로 나중에 혼수상태에 빠지고 심하면 사망합니다.  

 

간혹, 가십거리 뉴스로 각시투구꽃을 잘못 달여 먹어서 사망했다는 기사가 나오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입니다. 각시투구꽃의 뿌리에 독성이 있는데, 뿌리마다 독성의 양이 달라서 민간에서 임의로 제조하면 이런 위험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 독성분은 '아코니틴'이라는 신경계 독성입니다. 

 

이 각시투구꽃은 예전부터 사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 경종이 게장과 감을 먹고 쓰러졌을 때 영조가 인삼과 각시투구꽃을 달여 먹게 했는데 경종은 그날 승하를 했습니다. 이후 영조는 경종 독살설에 내내 시달렸죠. 그런데, 소량의 각시투구꽃이 복통에 효험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영조의 호의가 운이 없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외에 사극으로 유명한 태조 왕건에서 궁예가 맞은 독화살도 이 독이었고, 드라마 선덕여왕에서 공주 천명이 맞은 독화살도 바로 이 독이었다고 합니다. 

 

각시투구꽃은 한약재로 초오라고 불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뿌리는 부자라고 부릅니다. 사극에서 등장하는 사약은 바로 비상, 부자, 초오를 달여 만듭니다. 이 독성은 청산가리보다 30배 강하다고 하니 무서운 약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각시투구꽃 중독 시 해독 방법 

 

가볍게 중독되었을 때는 해독이 가능한데, 먼저 물을 많이 들이켜서 구토를 해서 위장을 씻어 내야 합니다. 그리고, 감초와 생강을 1:8로 달여서 마시고, 녹두즙, 잔대 뿌리, 청미래 뿌리를 달여서 먹으면 해독이 된다고 합니다. 

 

감초를 구하기 어려우면 흑설탕을 진하게 끓여서 마시면 된다고 하는데, 사실 집에서 이렇게 해독작업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풀을 잘못 캐서 중독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그럴 때는 바로 병원에 가서 아트로핀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이 주사는 살충제 중독에 쓰는 주사약입니다. 그 이유는 이 각시투구꽃 초오가 살충제의 재료로 이용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예쁜 꽃에 이렇게 무서운 독성이 있다니 놀랍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먹는 감자에도 무서운 독성이 있습니다. 

 

 

감자싹에 있는 솔라닌에 있는 충격적인 독성

감자에 싹이 나면 먹지 못한다는 이야기는 대부분 아시죠? 저도 어릴 때 어머님께 자주 들었는데 왜 그런지는 몰랐어요. 그 이유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때문인데 오늘은 감자 싹에 있는 솔라닌

wally7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