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리봄한방병원 도수치료 10회 후기

by 월리만세 2021. 10. 23.
반응형

의자에 앉아 있을 수도 없을 정도로 허리 통증이 심해져 도수치료를 받았습니다. 실제 뼈를 맞추는 방식으로 도수치료를 한다는 리봄 한방병원을 소개받았습니다. 치료 결과에 대해 후기를 공유드립니다.

 

도수치료는 처음 받아 보았고, 그 전에는 아프면 한의원에서 침을 맞거나, 토요일 아침에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를 받거나 목욕탕에서 뜨거운 탕에 몸을 담그면서 허리통증을 견디고 있었습니다.  

 

 

 

1. 리봄 한방병원의 도수치료 방법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허리 디스크가 있었고, 회사를 다니면서 목 디스크도 생겼습니다. 평소 몸 관리를 잘할 때는 아프지 않고 견딜 만 한데, 피곤하거나 업무상 무리를 하면 간혹 극심한 통증이 옵니다. 

 

그래서, 한의원에서 침도 맞고, 물리치료도 받고 하면서 그때그때 고비만 넘겼습니다. 대전에 유명하다는 접골원에 다니느라 매주 KTX를 타고 왕복을 하기도 했습니다. 

 

리봄 한방병원의 도수치료는 근육을 풀어주거나 강화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강한 힘과 자극으로 통증이 있는 뼈의 위치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치료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매우 아픕니다. 저를 담당했던 선생님 말씀이 아프면 좀 더 힘을 약하게 하여 진행할 수 있다고 했지만, 저는 효과가 떨어질까 봐 아파도 가능하면 참고 치료를 받았습니다. 

 

총 10회를 치료받았고, 처음 5회 정도는 몸에 처음 자극을 주고 익숙하게 하는 단계였고, 이후 5회는 강도를 더 올려서 치료를 했습니다. 

 

치료방법은 주로 발을 이용해 강하게 허리 요소요소를 눌러주고, 망치와 같은 것으로 위치를 조정하고, 발을 걸어 기계로 매달아 놓은 상태에서 허리 균형을 맞추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물리치료사인 듯한데, 허리, 어깨, 등 부분을 만지면서 틀어진 부분을 찾아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뼈를 맞춰나갔습니다. 접골원에서 하듯이 뼈를 꺾거나 돌려서 맞추는 것이 아니고, 강한 힘으로 밀거나 자극을 줘서 뼈의 위치를 옮기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매주 토요일 도수치료를 받았고, 10회를 받는데 약 3개월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치료받기 전에 찍은 엑스레이 사진과 치료를 받은 후 엑스레이 사진으로 전후 비교를 보았습니다. 

 

굳이 의사가 아니더라도, 허리 굴곡의 높낮이와 좌우 대칭이 많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실제로 허리 통증도 줄어들어 회사 근무에 지장이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몇 개월 이렇게 지내다가 다시 아파지는 것이 아닌지 염려했는데 지금 1년이 지났지만 심하게 아프지 않고 잘 지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시 저를 치료해 준 물리치료사의 조건을 잘 지켰기 때문입니다.

 

일단 가장 나쁘다고 지적한 제 자세를 고쳤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꼬는 습관을 완전히 없앴습니다. 그 습관이 제 골반을 뒤틀리게 한 주범이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지하철에서 서 있을 때 짝다리로 서는 습관도 고쳤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홈트를 시작했는데 팔 굽혀 펴기와 플랭크입니다. 그렇게 심하게 한 것도 아니고, 팔 굽혀 펴기는 아침에 일어나서 5회 정도 하고 퇴근해서 씻기 전에 10회 정도 하는 수준입니다. 다만, 횟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주아주 천천히 했습니다. 

 

플랭크는 팔 굽혀 펴기를 하고 바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약 10~20초 프랭크 자세를 유지하는 정도로 마무리했습니다. 

 

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분 이내입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와 같은 좌식생활을 오래 하는 직장인 디스크 환자에게는 충분할 정도의 운동입니다. 정말 효과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2. 도수치료 효과와 지속시간 

 

도수치료를 받기 전에는 실제로 의자에 10분 이상 앉아있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했습니다. 다행히 다리가 저린 현상 등은 없었습니다. 대신 저는 허리와 함께 목에 통증이 있었습니다. 목 디스크도 있었으니 함께 악화가 된 것 같았습니다. 

 

도수치료는 3회 정도 받고나서부터 허리와 목의 통증이 상당히 완화됨을 느꼈습니다. 치료를 받으면 2~3일 아프지 않았다가 또 통증이 살짝 시작되기도 했는데, 그 빈도는 치료 횟수가 늘어나면서 사라졌습니다. 

 

마지막 10회를 받을 때는 처음 받을 때 보다 몸이 많이 부드러워졌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2~3개월간 꾸준히 치료를 받고 현재 약 1년이 지난 상태입니다. 

 

제 허리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제가 물리치료사가 가이드를 한 대로 잘 지킨 이유는, 리봄 한방병원에서 받은 도수치료가 너무 고통스러웠기 때문입니다. 매회 치료를 받을 때 아파서 처음부터 마칠 때까지 비명을 질렀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저와 함께 도수치료를 받았던 와이프는 별로 아프지 않았다고 했는데 저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그 차이는 지속시간에서 차이가 났습니다. 

 

저는 1년이 지난 지금도 아프지 않지만, 와이프는 재발하여 지금 다른 정형외과에서 도수치료를 다시 받고 있고, 통증이 사라지지 않아 한의원도 알아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만의 뇌피셜인데, 한번 뼈 위치를 조정하는 치료를 받을 때 아프더라도 참고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고, 그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근육운동을 했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와이프가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아서 다시 재발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3. 도수치료 비용과 관련 서비스 

 

리봄 한방병원의 도수치료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수치료 횟수 비용 1회당 비용
1회  30만원  30만원 
10회  250만원  25만원 
20회  400만원  20만원 

 

비교는 해 보지 못했지만, 와이프 이야기로는 조금 비싼 편이라고 했습니다. 비용은 먼저 카드로 결제를 하고, 매회 도수치료를 받을 때마다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는 진료 증빙을 준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허리운동을 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들을 서비스로 주었고, 도수치료를 받으면 서비스로 물리치료를 받았는데, 물 마사지나 전기 마사지 등 다양한 장비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도수치료가 의미가 있으려면 치료 후 반드시 근육운동을 겸해서 그 효과가 지속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물리치료사가 이야기하는 건강 상식을 머릿속에 담아두도 늘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저는 허리 통증이 정말 심했고, 도수치료가 아파서 다시 받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든 치료효과를 높이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서 효과를 보았던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