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은 4가지로 다이렉트(인터넷/전화), 설계사, 비교견적사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험료는 저렴한 순서로 말씀드리면 인터넷 가입 > 전화 가입 > 설계사/비교견적사 순서입니다. 오늘은 각 가입방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다이렉트(인터넷/전화)로 가입하기
다이렉트는 인터넷으로 완전히 혼자서 가입하는 방법과 전화로 상담사와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 방법을 다이렉트 가입이라고 부르는데, 보험료가 설계사에게 가입하는 것보다 15~20%정도 저렴합니다. 이미 이렇게 보험가입하는 분들이 전체 50%를 넘어가고 있을 정도로 대중화 되었습니다.
인터넷 가입과 전화 가입도 보험료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면 전화로 상담사 도움을 받는 것 보다 5% 정도 더 저렴합니다. 전화가입이 5%정도 비싼 이유는 상담사 인건비 정도로 생각하시면 적당하실 것입니다.
인터넷 가입은 예전보다 매우 쉽게 바뀌었습니다. 인터넷 가입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가입방법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내가 혹시라도 잘못 가입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고객을 보고하는 입장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보험료를 냈다면 사고 났을 때 보상처리는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라도 차량 세부형식을 잘못 입력했거나, 담보가 빠져있거나, 운전자 연령을 잘못 체크했다 하더라도 고객센터를 이용해 본인이 가입한 보험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스트레스라면 전화 가입을 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전화 가입도 설계사에게 가입하는 것보다는 15% 정도 저렴하니까요. 더구나 대부분 전문상담사가 알아서 해 주기 때문에 가입도 수월합니다. 전화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상품은 인터넷으로 가기 전 중간 단계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2. 보험담당자(설계사)에게 가입하기
아직도 자동차보험의 50% 정도는 보험 설계사들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된 시대에 약간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지만, 여전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인맥에 의해 관계가 깊은 설계사를 통해 보험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이는 보험료가 비싼 것과는 무관하게 인간관계로 연결된 부분이 있어서 쉽게 가입 채널을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설계사에게 가입하는 것이 꼭 비싸고 나쁜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에 대해 오래 관리를 했었기 때문에 자동차 사고 등 문제가 생겼을 때 컨설팅 역할도 해주기 때문입니다.
설계사들은 본인의 고객들이 인터넷보다 높은 비용으로 가입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부분 알아서 도움이 되고자 하기 때문에 고객 대신 사고 접수를 하거나 보상에 대한 여러 가지 팁을 제공합니다.
때문에 보험에 대해 잘 모르고, 사고 접수나 보상처리에 대해 믿을만한 사람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설계사에게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모든 것을 본인이 직접 해야 하는 불편은 분명히 있으니까요.
대신, 본인이 선택한 설계사가 정말 유능하고 역량 있는 분인지는 꼭 검증을 해 보셔야 합니다. 설계사 중에서는 끊임없이 공부를 하고 배워서, 고객관리를 잘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비교견적(GA) 회사에 의뢰하기
마지막으로 비교견적 회사에 자동차보험 견적을 의뢰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자동차보험 비교하라는 광고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런 회사들 중 한 군데에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면 여러 개의 보험사에 동시에 견적을 의뢰하여 보험료를 깔끔하게 비교를 해 줍니다.
그 견적서를 보고 제일 저렴한 곳을 골라서 가입하면 됩니다. 일괄적으로 보험료를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만, 이곳을 통해서 가입되는 상품은 다이렉트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 보험료가 비쌉니다. 대신 편리함을 추가하는 채널인 것이죠.
비교견적은 제일 저렴한 곳을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지만, 반대로 설계사와 같은 전담 서비스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사고 접수나 업무처리는 직접 해야 합니다.
비교견적 서비스는 약간의 부작용도 있는데, 이 회사도 이익을 내야 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비교견적으로 가장 보험료가 저렴한 회사를 소개해 주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수수료가 높거나 이익을 약속한 보험사의 견적을 고객에게 밀어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편리한 서비스이긴 하지만, 비교견적사에서 밀고 있는 보험사의 가입을 강요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필요한 사항만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험과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센터 상담사 등 감정 노동자를 보호하는 법률조항들 (0) | 2022.08.06 |
---|---|
삼성화재 애니포인트 사용 시 만족도가 제일 높은 상품 (0) | 2022.08.06 |
자동차보험 사고환입으로 인수제한 통과하는 방법 (0) | 2022.08.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