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과 금융

손해보험사에서 자기자동차손해(자차담보) 중도가입을 막는 이유

by 월리만세 2022. 7. 2.
반응형

원래 자동차보험은 중간에 고객이 원하면 필요한 보장내용(담보)을 추가하거나 필요 없으면 뺄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자기자동차손해(자차담보)에 대해서는 중간에 가입하는 것에 대해 보험사가 싫어합니다.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알아봅시다. 

 

 

 

1. 보험을 가입하는 사람 입장 

 

자기자동차손해(자차)를 중간에 가입한다는 의미는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할 때 해당 보장내용을 선택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가입하지 않았을까요? 그것은 필시 보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였을 것입니다. 자기차량손해 담보의 보험료는 보통 전체 보험료의 30~40%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내 차량이 오래돼서 낡은 경우 굳이 내가 비싼 보험료를 내서 차량을 수리하고 싶은 생각이 안 들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처음 생각에는 보험료를 아낄 요량으로 이 보장내용을 가입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자기차량손해 담보가 필요하게 되었을까요? 

 

사고가 나면 갑자기 보험이 생각나기 마련이죠. 충돌사고이고 내가 피해자라면 상대방의 보험을 수리가 되니까 문제가 없는데, 내가 운전미숙으로 가로수와 충돌하거나, 실수로 차량 단독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비로 처리하는 것이 아깝게 느껴지기 때문에 중간에 자기차량 손해를 가입하고 보험처리를 하고 싶은 것이죠. 

 

혹은, 노후된 차량을 한번 싹 수리하고 싶은 경우에 그럴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차량손해가 가입되어 있는 노후차량은 사고가 나면 정비소에 따라 과도한 수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장, 불광은 물론 갈지 않아도 되는 부품까지 싸악 교체를 해 주는 것이죠. 

 

만약, 사고가 났는데 이렇게 서비스 아닌 서비스를 해 주는 정비업체 사장님을 만난다면, 어떻게 해서라도 중간에 자기자동차손해 담보를 가입하고 싶을 것입니다. 

 

아무 이유 없이 갑자기 가장 보험료가 비싼 자기자동차손해 담보를 가입하고 싶어지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려면 애초에 미리 보험료를 내고 가입해 두는 게 낫겠죠.   

 

 

 

2. 보상을 해 줘야 하는 보험사 입장  

 

손해보험사에는 많은 통계가 쌓여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무상수리를 받기 위해서 보험을 이용한다는 것을 보험회사가 모를까요? 

 

그래서, 보험사는 중간에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가입하겠다고 하면 거절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권리를 주장하며 가입을 원한다면 보험사는 어떻게 할까요? 

 

자기차량손해 담보 중에 차대차 담보 가입을 권합니다. 

 

이것은 다른 자동차와 충돌사고로 본인 차량이 부서진 경우에만 보상을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정말 사고의 위험을 느껴 가입을 원한다면 이것도 좋겠지만, 본인 차량을 과도하게 수리하고 싶은 케이스라면 여전히 고객은 불만이겠죠. 

 

이런 경우에 민원이 발생합니다. 

 

고객이 끝까지 불만을 제기한다면 보험사 입장에서 끝까지 거부를 할 수 있을까요? 결국 가입을 받아 주는데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증빙으로 8장의 차량 사진을 요구합니다. 

 

최소한의 모럴사고를 방지하겠다는 생각이겠죠. 가입을 거절하는 것이 아니므로 여기까지 고객이 거절할 수는 없습니다. 

 

 

3. 자기차량손해 담보 가입 가이드 

 

위에 말씀드린 대로 자기자동차손해 담보의 보험료는 전체 보험료의 30~40%에 해당합니다. 매우 비싸죠. 보험료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내 차량의 연식이 정말 오래되어 차량가액이 그렇게 비싸지 않다면 가입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부 조금 흠집이 나거나 범퍼가 흔들흔들해도 차량이 움직이기만 한다면 그냥 다녀도 무방하거든요. 

 

무리하게 보험을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내가 운전만 조심할 수 있다면, 자기차량손해담보는 필요없습니다. 사고가 나더라도 피해자가 된다면 상대방 보험을 차량을 싹 고칠 수 있으니까요.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가입하고 싶다면 다음 갱신에 제대로 설계를 해서 가입하면 됩니다. 굳이 중간에 가입하려고 싸우지 마세요.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변경메뉴 완벽해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변경메뉴 완벽해설!

요즘 자동차보험은 다이렉트가 대세인 듯합니다. 보험료가 저렴하고, 가입도 간편하니 말입니다. 문제는 보험관리를 직접 해야 한다는 점인데, 삼성화재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요즘 온라인에서

wally74.tistory.com

자동차보험 의무보험 미가입으로 생긴 과태료는 누구 책임?

 

자동차보험 의무보험 미가입으로 생긴 과태료는 누구 책임?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자배법)에 의하면 대한민국 영토에 존재하는 모든 자동차는 의무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령, 주차장에 하루 종일 방치되어 있어도 의무보험은 가입되어 있어

wally74.tistory.com

 

반응형

댓글